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이것 몰라 70% 이상 위반 중

by 정보see 2023. 5. 9.

횡단보도 우회전 시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데요. 오늘도 횡단보도 우회전 시 일시정지 위반으로 인해 초등생을 친 30대가 입건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시 이렇게 인명사고 발생은 꼭 피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이제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횡단보도 우회전 방법, 횡단보도 우회전 위반 시 벌점과 벌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시기

경찰청에서는 차량 적색신호 시 일시정지를 의무화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의 3개월간 계도 홍보 기간이 끝남에 따라 4월 22일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넘어가셔서 자칫 인명 피해가 발생되거나 벌금과 벌점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방법

지난해 7월과 금년 1월 두 차례에 걸친 도로교통법령 개정내용을 모두 반영한 교차로 우회전 방법입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우회전 방법

1번 위치(1-2 신호등이)
- 적색 신호이면 일시 정지1-1 황단보도에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보행자가 없으면 서행으로 이동합니다.
- 녹색 신호이면 서행으로 이동합니다.

2번 위치(2-1 횡단보도에)
-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보행자가 있으면 일시정지 합니다.
-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 하려고 하는 보행자가 없으면 서행으로 이동합니다. 

3번 신호등(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
- 적색 신호이면 정지합니다.
- 녹색화살표 신호이면 서행합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시
항상 주위를 살피고
보행자 발견 시
즉시정지

횡단보도 우회전 신호등 설치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도록교통법 개정 1월 22일 이후 사고 다발지역을 우선으로 횡단보도 우회전 신호등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간혹 설치된 신호등을 본 적이 있는데요. 신호등이 설치된 곳은 신호에 따라 우회전을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때도 보행자 발견 시 즉시 정지하여야 합니다. 보행자 보호 의무로 인해 무조건입니다. 
 

애플페이 초 간단 카드 등록방법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시작! 결제의 새로운 미래. 애플의 근거리 무선 통신 NFC 결제 서비스가 드디어 한국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 국내 NFC단말기 보급이 10% 정도로 규모가 작아 서

info-c.tistory.com

신호등이 있는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고 해서 혼동이 생길 수 도있는데요.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우회전하기 전 일시 정지 > 보행자 확인 > 서행으로 이동 이세가지만 잘 기억하고 습관화 하시면 사고와 위반을 피할 수 있습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신호등 설치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년 동안 3건 이상의 우회전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역
2. 대각선 횡단보도가 있는곳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범칙금과 벌점은?

위 법규를 위반으로 단속에 걸리면 보행자 보호 위무 위반으로 다음과 같은 벌점과 벌금을 받게 됩니다. 
 
승합차는 범칙금 7만 원과 벌점 10점
승용차는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10점
이륜차는 벌금 4만 원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벌점 15점 부과

교통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제3조 제1항에 의거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결론

횡단보도 우회전 시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건 범칙금도 벌점도 아닌 교통사고입니다.

횡단보도 지날 때 생각해 보면 신호가 다되어가거나 방금 빨간불로 바뀌었을 때 사람이 급하게 뛰어 들어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급한 마음에 뛰어 들어오게 되죠.
횡단보도 신호가 빨간불이라고 하더라도 횡단보도를 벗어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주위를 잘 살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