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저널리즘에서의 엠바고란?

by 정보see 2023. 4. 20.
 

저널리즘에서의 엠바고란?

저널리즘에서의 엠바고란?

엠바고(Embargo)는 특정한 정보가 공개되거나 방송되기 전 특정한 시간까지 해당 정보를 발표하지 않거나 보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엠바고 기간 동안 저널리스트는 정보를 미리 받지만 엠바고가 해제되기 전까지 해당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지 않도록 합니다.

엠바고는 정부 기관, 기업, 비영리 단체 등 조직에서 중요한 뉴스나 정보의 발표 시기와 방식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엠바고의 목적은 저널리스트가 정보를 검토하고 이야기를 준비하며 지정된 시간에 동시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엠바고의 종류

저널리즘에서는 "소프트 엠바고", "하드 엠바고", "뉴스 엠바고", "소스 엠바고"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엠바고가 있습니다. 각각의 종류는 각각의 규칙과 제한이 있습니다.

소프트 엠바고 저널리스트와 소스 간의 합의로 특정한 시간까지 정보를 발표하지 않기로 합의한 경우를 말합니다.

하드 엠바고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로 한 시간에 지켜지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뉴스 엠바고 대개 큰 뉴스 이벤트에서 사용되며,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 저널리스트들이 해당 이벤트에 참석하고 기사를 준비할 시간을 줍니다. 소스 엠바고는 특정한 소스만 해당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제한하는 것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운동 5가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운동 5가지 심혈관 질환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심장, 혈관, 혈액 등에 영향을 미치며, 중대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info-c.tistory.com

엠바고의 장단점

엠바고는 저널리스트가 정보를 검토하고 이야기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품질 높은 보도를 만들기 위한 시간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엠바고는 어떤 뉴스 이벤트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대중들이 정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엠바고는 정보의 대칭성을 해치는 단점도 있습니다.

엠바고를 이용하면 일부의 저널리스트만이 뉴스를 보도할 수 있고, 다른 저널리스트들은 그 정보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엠바고는 정보를 조작하거나 편향적으로 보도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마늘종의 효능 8가지

마늘종의 효능 8가지 마늘종은 마늘의 줄기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알리신은 항균, 항염증,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매우

info-c.tistory.com

저널리즘에서의 엠바고 사례

저널리스트들이 엠바고를 매우 신뢰하는 분야 중 하나는 과학 저널리즘입니다.

과학 저널리스트들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전에 과학자들이 논문을 공개하기로 한 시간에 맞추어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과학자들과 저널리스트들이 동시에 해당 내용을 검토하고, 더욱 정확한 보도를 위해 기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뉴스 이벤트에서 엠바고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이 중대한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해당 내용을 미리 알려주는 엠바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언론과 대통령 관계자들이 동시에 그 내용을 검토하고, 보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엠바고는 때로 논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3년 미국에서는 대법원이 동성 결혼에 대한 법적 지원을 결정한 내용을 엠바고로 발표한 미국 방송국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일부 저널리스트들은 정보의 대칭성을 해치는 것이라고 비판을 했습니다.

 

프로포폴이란?

유명 연예인, 재벌 2세, 의사 등의 상습 프로포폴 투약이라는 기사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도대체 프로포폴이 뭐길래 이렇게 맞고 싶어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글은 전문적인 내용보다

info-c.tistory.com

엠바고가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

엠바고는 보도에 대한 일시적인 정보 차단으로, 보도에 대한 정보가 미리 공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도에 대한 특정 정보를 통제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정보 차단은 보통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엠바고로 인해 제한된 보도를 하는 기자들은 차단된 정보를 포함하여 보도를 작성해야 합니다. 엠바고가 없었다면, 미디어는 대중에게 자유롭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인데 이로 인해 보도의 전반적인 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엠바고로 인해 지연되는 정보로 인해 중요한 사건이 놓칠 수 있고, 특정 이해관계자 또는 대중들이 제공된 정보에 대해 잘못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자들은 엠바고로 인해 제한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중은 정확한 정보를 받아보지 못하게 됩니다. 더 나쁜 경우, 엠바고는 특정 정치적 목적을 가진 그룹들에 의해 남용될 수 도 있습니다. 이 또한 보도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엠바고로 인해 보도에 방해를 받을 경우, 정보의 신뢰성과 진실성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으며 언론의 자유와 독립성을 해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민주주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댓글